네이버 로그분석 스크립트 설치, 영카트 5

2020-09-14, 6개월 전 변경 2,662

네이버 검색 광고를 시작하고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신청하면 스크립트 설치 안내 메일을 받게 됩니다.
'영카트 5'를 이용해서 쇼핑몰을 만든 뒤 직접 스크립트를 설치하는 경우라면 안내 메일의 '분석스크립트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나오는 페이지 내용대로 진행합니다.

안내 메일의 내용은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분석 설치 안내 메일에서 참고하세요.

공통 스크립트 설치

공통 스크립트는 웹사이트 내 로그 분석을 원하는 모든 페이지에 삽입해야 합니다. 이 스크립트는 필수적인 스크립트인 'wcslog.js'를 호출하고 내 사이트를 인식하는 '네이버공통키 (na_account_id)'를 설정하고 정보 수집과 전송에 관련된 코드를 담고 있습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wcs.naver.net/wcslog.js">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if (!wcs_add) var wcs_add={};
wcs_add["wa"] = "s_1s2a3m4p5l6e7";
if (!_nasa) var _nasa={};
if(window.wcs){
  wcs.inflow();
  wcs_do(_nasa);
}
</script>

예시 스크립트 중 빨간색 부분이 네이버공통키로 사이트 별로 다르게 정해지며 네이버 광고시스템에서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영카트 5'는 관리자 페이지에 '방문자분석 스크립트'를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환경설정', '기본환경설정' 메뉴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영카트 5 관리자 페이지 방문자분석 스크립트

관리자 페이지를 이용하지 않고 하드코딩 방식으로 직접 입력을 원한다면 '/tail.sub.php' 페이지 내 </body> 위에 입력합니다. 만약 테마를 이용한다면 '/theme/테마명/tail.sub.php'에 삽입합니다.

전환 스크립트 설치

'전환'은 사이트 방문자가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하며 전환 페이지는 광고주가 정하게 됩니다.
네이버에서 정한 전환 유형은 총 5개로 구매 완료 (1), 회원 가입 (2), 장바구니 담기 (3), 신청/예약 (4), 기타 (5) 입니다. 즉 전환 스크립트는 이 유형에 맞는 페이지를 선택하여 '전환유형값'과 '전환가치'를 적절히 입력하여 삽입하면 됩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wcs.naver.net/wcslog.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_nasa={};
if(window.wcs) _nasa["cnv"] = wcs.cnv("1","20000");
</script>

전환 스크립트는 공통 스크립트 보다 먼저 나와야 하므로 코딩 시 더 위에 위치해야 합니다.
예시 스크립트의 경우 빨간색 부분에 '1', '20000'이 입력되어 있으므로 스크립트가 설치된 페이지는 구매 완료 페이지이며 전환가치는 '20,000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영카트 5, 구매 전환

영카트 5에서 구매 전환을 체크할 수 있는 페이지는 '/shop' 디렉토리 내 'orderformupdate.php'와 'orderinquiryview.php' 입니다. 다만 'orderinquiryview.php'의 경우 주문 조회 시에도 사용하게 되니 전환 스크립트를 아래와 같이 변경해서 삽입합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wcs.naver.net/wcslog.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if (document.referrer.indexOf("shop/orderform.php") >= 0) {
  var _nasa={};
  _nasa["cnv"] = wcs.cnv("1", "<?php echo $tot_price ?>");
}
</script>

삽입 위치는 맨 아래 '/_tail.php'을 불러오는 PHP 코드 위에 와야 합니다. 각각 모바일 버전의 경우 '/mobile/shop' 안에, 테마 이용 시에는 '/theme/테마명/shop' 안에 orderinquiryview.php 파일이 있으니 상황에 맞게 적용하세요.

영카트 5, 회원 가입

회원 가입이 완료되는 페이지는 '/bbs/register_result.php'로 이 페이지는 스킨 파일을 이용합니다.
때문에 전환 스크립트는 '/skin/member/스킨명/register_result.skin.php' 페이지의 맨 아래줄에 위치하면 됩니다. 모바일 버전이 따로 있을 경우 '/mobile/skin/member/스킨명/register_result.skin.php' 파일에도 삽입하세요.
테마 이용 시에는 각각 '/theme/테마명/skin/member/스킨명/register_result.skin.php', '/theme/테마명/mobile/skin/member/스킨명/register_result.skin.php' 입니다.

상품 구매 금액이 정해진 구매 전환과는 달리 회원 가입의 경우 전환가치는 임의로 정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