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술이 변화하면서 웹사이트에서 더 이상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Adobe Flash Player는 2020년 12월 31일부로 공식 지원을 종료했으며, 대부분의 주요 웹 브라우저도 플래시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이 때문에 홈페이지에 접속할 때 아래와 같이 플래시 콘텐츠가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플래시 파일을 보려면
플래시 swf 파일이 PC에 저장되어 있는 경우 이 파일을 보려면 'flashplayer_32_sa.exe' 같은 플래시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이 파일은 'Internet Archive : Flash Player 32 : Adobe Inc. : Free Download'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파일을 실행하려면 'Ruffle'과 같은 플래시 에뮬레이터를 홈페이지에 적용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에 "Flash Player for Web"과 같은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ffle - Flash Emulator
Ruffle is a Flash Player emulator written in Rust. Ruffle targets both desktop and the web using WebAssembly.
그러나 'Ruffle'의 경우 모든 SWF 파일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 브라우저나 버전에서는 'Ruffle'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Flash Player for Web'과 같은 확장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직접 설치해야 것으로 일시적인 해결책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플래시 콘텐츠를 HTML5, CSS3, JavaScript 등 웹 표준을 준수하고 모든 최신 브라우저에서 호환성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플래시 파일 전환 및 대체
플래시 파일은 주로 홈페이지의 첫페이지에 '히어로 이미지'로 사용했거나 상단과 좌측의 메뉴로 사용했습니다.
메인페이지의 넓은 부분을 차지하는 '히어로 이미지'의 경우 플래시 파일의 디자인을 참고하여 요즘 유행하는 '롤링 (캐러셀) 슬라이드'로 제작하여 대체합니다.
상단, 좌측의 메뉴 즉, 네비게이션 영역은 하위 메뉴를 드롭다운 방식으로 보여주는 형태로 제작하여 웹사이트 내의 페이지들과 연결합니다.
간판척척 홈페이지 사례
브랜드 간판 전문업체인 '주식회사 간판척척'의 홈페이지는 메뉴와 히어로 이미지 등이 플래시로 제작되어 사용하기 힘든 상태였으나 부분 수정 작업을 통해 정상적인 기능을 되찾았습니다.
해피가든 게스트하우스 홈페이지 사례
남산 밑 명동에 위치하여 관광과 쇼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인 '해피가든'의 홈페이지 역시 웹사이트의 많은 부분이 플래시로 제작되어 이용이 어려웠으나 유지보수 작업으로 기능을 되찾았습니다.